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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 스크립트 툴

Boxer v2.1b

by Raypop 2011. 2. 27.

- last updated : 2019.07.21

- 제작버젼 : 3dmax 2008(이하 버젼에서는 실행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사용목적 : 바이패드 이외에 오브젝트를 본으로 사용시 바이패드의 Copy/Paste 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별로 파일을 생성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포즈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 툴위치 : Customize -> Customize User Interface -> Toolbars -> Category -> PoPing -> Boxer


사용자 작업 용도에 따라서 3가지 모드로 ui 를 변경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메뉴 최상단에 있는 버튼 3개로 조정이 가능!!!


※ A. Normal mode 기본으로 메뉴얼을 작성했습니다. B, C 모드는 편의성에 따른 UI변경으로 메뉴의 기능적인 부분은 A 모드 와 동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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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in Manual ==================================

Main-1. Project Project 버튼 클릭시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별로 파일을 관리 할 수 있는 팝업 메뉴를 불러 옵니다.

 

  a. 프로젝트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 변경 그리고 파일의 생성 및 삭제 기타 기능을 제공합니다.

Main-2. Q.Copy 외 여기서는 Boxer 의 기본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 Add [Noname] 에 저장할 이름을 선택하고 Add를 클릭시 포즈의 정보값을 리스트에 저장합니다.
  b. Q.Copy Add와 같이 포즈를 저장하지만 name 등록 없이 임시적으로 저장하는 메뉴 입니다.
  c. Paste 리스트에 저장된 포즈를 선택된 오브젝트에 불러 옵니다.
    (단 오브젝트의 이름이 같을 경우에만 적용이 됩니다)
  d. Mirro M.Set 에 등록된 오브젝트끼리 Mirror Copy 를 제공합니다.
    (바이패드의 pate posture opposite 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e. Select 선택된 리스트의 오브젝트 들을 선택해 줍니다.
  f. Drop 선택된 리스트를 하나씩 삭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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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ption Manual =================================

※ 업데이트로 인해 이미지에는 없지만 Add Del 기능으로 선택 옵션들을 분류별로 저장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ption-1. Select Upnode, Source/Upnode Alignment  는 Mirror 옵션으로



  a. Select Upnode 기준이 될 축을 설정 합니다. World 로 기준으로 할지 직접 선택한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할지 
    선택 가능합니다.
  b. Source/Upnode Alignment 에서는 오브젝트나 월드의 기준으로 오브젝트가 Mirror 될때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적용이 되면 이 옵션으로 원하는 포지션과 로테이션 값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Max에 Look at 의 축 조정과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Option-2. 기타 옵션들...



  a. Paste Affect 에서는 포지션이나 로테이션 기능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b. M.Set 은 Mirror 을 위한 팝업 메뉴를 불러 옵니다.



Mirror 을 위한 기본 설정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간단한 예를 들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새의 날개를 셋팅 하게 된다면 바이패드 같은 경우는 왼쪽 오른쪽이
   정해져 있지만, 박스나 기본bone 으로 셋팅시에는 max 가 왼쪽, 오른쪽 날개를 컴퓨터에서는 구별 할 수가
   없습니다. 유져가 임의로 만든 셋팅을 컴퓨터가 알수가 없는거죠. 그걸 구별하기 위해서 여기서 왼쪽 오른쪽
   을 지정 해줘야 합니다.
- 좌우 리스트를 채워 나갈때 주의 사항은 좌우 적용할 오브젝트를 같은 리스트 순서에 넣어 줘야 합니다.
  뷰포트에서 기본적으로 오브젝트를 선택해 주니 주의해서 설정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상위 부터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이것도 a에서 설명 드린거와 비슷한 이유에서 입니다.
- 가운데 화살표는 좌우 리스트를 동시에 선택 할수 있게 하고 해제시 각각의 리스트를 선택 할수 있게 됩니다.
- 그 밖에 ∧ ∨ 버튼은 리스트의 순서를 위 아래로 이동 시켜서 원하는 오브젝트 끼리 Mirror 가 조정 될수 있게
  리스트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c. Helper 는 Add, Q.Copy 에서 헬퍼를 포함할지 제외 할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d. Animation 맥스의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save, load 기능으로 저장하거나 불러올 오브젝트를 선택한뒤 사용
   가능합니다.

기타. Boxer 를 처음 실행할때 지정한 폴더에 프로젝트 파일들이 저장되니 파일 관리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폴더를 변경 하고 싶을때는 Boxer 안에 Project 팝업 안에서 가능합니다)


이걸로 Boxer 에 대한 메뉴얼을 마칩니다....
저도 애니메이션을 하는 사람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최대한 편의성을 생각해서 제작한 스크립트 입니다.
하지만 분명 부족한 점이나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할수 있습니다.(나름 테스트를 많이 했습니다만;;)
그럴때는 ggangz@naver.com 이나 댓글로 문의 해 주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본 스크립트는 영리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으며, 제작자의 동의 없이 수정도 불가 합니다...
배포는 자유롭게 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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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 업데이트 내용 ===============================

2019.07.21 - 맥스 특정버젼이상에서 실행시 박서 사이즈가 비정상적으로 축소 되는 부분 수정
                경고메세지, 팁 등 메세지 문구를 영문으로 변경
                *** Boxer v2.1b 업데이트 ***

2012.02.13 - 프로젝트 경로 설정 및 이름 등록시에 사용 할수 없었던 특수기호 "_" 사용가능
옵션에서 Rotation Enable 이 Disable 상태에서 박서를 재시작시에 Position 으로 나오던 문제점 수정

2011.08.22 - 프로젝트 폴더 신규 생성이나 이동시 copy/qcopy 클릭시 나타나는 오류 수정

2011.08.16 - Option 내용을 set 으로 등록 할수 있는 기능 추가

2011.05.17 - Ik 컨트롤러 등록시 Boxer에 등록 되지 않던 IK Chain(자동 생성되는 헬퍼), Ik 등록된 오브젝트 최상위 오브젝트의 포지션 값을 저장 할 수 있도록 수정
(한번에 ik헬퍼와 ik본을 일반 본과 같이 한번에 copy 한뒤 mirror 하게 될때 포지션과 로테이션이 원하는지 않는 위치에 적용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미러셋 등록창에서 Ik Chain 을 Ik가 걸려 있는 최상위 오브젝트 상위에 위치 시켜주면 해결 가능합니다.)

2011.03.23 - pose 이름 등록시 엔터 입력으로 인한 오류 수정

2011.03.06 - 미니 모드로 시작시 mirror 기능이 작동하지 않던 문제 수정


Raypop_Boxer_v2_1b.mcr

Raypop_Boxer_v2_1a.m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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