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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테크닉

Orientation Constraint 를 이용한 ik 셋팅

by Raypop 2013. 2. 7.

 오늘 소개 시켜 드릴 내용은 추가적인 발이나 손 셋팅시 많이 사용하게 되는 IK 셋팅에 관한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셋팅해둔 손(?) 을 가지고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기본적인 ik(Hi solver) 셋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상박에서 손바닥 까지 걸도록 하겠습니다.

 

 

 

 

더미를 생성합니다. 이 더미로 손바닥을 컨트롤 하기 때문에 손바닥 본에 align 해줍니다.

이후 ik chain 을 더미로 링크 걸어 줍니다.

 

 

 

 

이제 더미를 움직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셋팅은 기본 셋팅과 별 다른점이 없이 움직이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손바닥을 선택후 Orientation Constraint 를 적용후 Target 을 더미로 지정합니다.

(혹시 손바닥이 돌아갈 경우 모션탭에 Orientation Constraint 탭에서 Keep Initial Offset 체크를 하게 되면 원래 위치로 돌아 오게 됩니다.)

 

 

 

 

이제 더미를 이용해서 움직여 보면 Orientation Constraint 를 셋팅하기 전과 다르게 손바닥이 포지션과는 상관없이 로테이션 값을 유지 하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ik chain 에서 wire 를 이용하여 swilvel Angle 을 다시 자기 자신(ik chian) 의 로테이션에 걸게 되면 상/하박 로테이션도 직관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ik&orientation.max